“해상풍력 산업 육성하려면 2030년까지 입찰 물량 제시해야” (전기신문, 9월 26일) 해상풍력 산업과 공급망을 육성하기 위해 중장기 정부 입찰 계획을 담은 로드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에너지와공간과 해상에너지산업체포럼, 미래에너지정책연구원 전력포럼은 26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해상풍력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해상풍력 특별법 시행령 핵심과제’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하고 예측 가능한 시장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윤성 에너지와 공간 대표는 ‘해상풍력 공급망 산업 성장을 위해 시행령이 담아야 할 핵심’을 주제로 발표하며 장기적 입찰 물량과 공급망 산업 지원안을 담은 종합대책수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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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5위 해상풍력 보급비결은 투명한 협의와 정부 감독" (이투뉴스, 9월 23일) 한국보다 한발 늦게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시작했음에도 설비용량 기준 세계 5위를 기록한 대만사례를 토대로 한국형제도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에너지와공간은 22일 서울 동그라미재단에서 기후솔루션, 수협중앙회와 함께 ‘대만의 해상풍력 어업인 지원은 어떻게 이루어졌나, 협의 형성과정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올해 3월 해상풍력특별법이 공포됨에 따라 사업 추진과정과 이익공유방안의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대만사례를 통해 어업인 등 이해관계자와의 상생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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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해상풍력 보급 가속…인허가·인프라·금융조달 '3중고' 극복 총력 (뉴스핌, 9월 23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김정관)는 23일 서울에서 해상풍력 경쟁입찰 선정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내 해상풍력의 선행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는 2023~2024년 경쟁입찰 선정 사업의 현장 애로를 청취하고, 해상풍력 보급 가속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의 핵심과제로 해상풍력 보급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난 10일 '범정부 해상풍력 보급 가속 TF'를 발족하고 국내 보급 가속화 기반을 조성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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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진공, 해상풍력 인프라 금융 지원체계 구축 나서 (세계일보, 9월 25일) 한국해양진흥공사(해진공)는 전날 국회에서 ‘해상풍력 인프라금융 지원체계 구축 국회토론회’를 열고, 해상풍력 인프라금융 지원체계 구축을 본격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달 22일 열린 ‘해상풍력 인프라금융 지원체계 구축 간담회’의 후속으로, 당시 도출된 주요 현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의 장으로 마련됐다. 이날 현장에는 해상풍력 개발사와 해운·항만사업자, 정책기관 등 해상풍력 인프라 공급·수요·정책 분야 산업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해 국내 해상풍력 인프라의 안정적인 생태계 조성에 대한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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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제주 앞바다서 파도와 바람이 수소 만들어 (메트로신문, 9월 28일) 제주 서쪽 끝 한경면 용수리 바닷가. 수평선 위로 폭 30m 크기의 직사각형 구조물이 떠 있다. 콘크리트 기초 위에 철제 설비가 얹힌 '제주파력시험장'이다. 해안에서 약 1.2km 떨어진 이곳은 한국의 차세대 에너지 실험장이자 국내 첫 해양 그린수소 실증 현장이다. 파도와 바람으로 수소를 만드는 친환경 발전소다. 임 박사는 "바다는 공간 제약이 덜하고, 무엇보다 해상풍력 단지와 직접 연결해 대규모 전력을 수소로 전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강조했다. 이미 유럽에서는 해상풍력과 수소 생산을 결합한 프로젝트가 활발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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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인천 공공주도 해상풍력 갈등 봉합 어업인 ‘만장일치’ (인천투데이, 9월 24일) 인천시가 추진하는 공공주도 해상풍력 집적화단지 조성사업이 결국 어업인들의 동의를 이끌어 냈다. 사업구역이 주요 꽃게 어장과 중첩된다는 우려를 반영해 규모를 축소한 게 주효했다. 시는 이날 결정을 토대로 이달 내에 산업통상자원부에 사업계획을 제출할 방침이다. 인천시는 24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제7차 인천 해상풍력 민관협의회’를 열고, 민간·공익위원들의 전원 동의로 ‘인천해상풍력 공공주도 사업계획(안)’을 원안 가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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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해상풍력 배후항만 영흥도까지 확장... 인천신항 고집 선회 (인천투데이, 9월 26일) 인천시가 7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뒷받침하기 위한 배후항만으로 옹진군 영흥도 일대를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기존 인천신항 일대로 국한했던 방침을 수정했다. 인천시는 해상풍력 인프라를 뒷받침할 유지·보수(O&M, Operation & Maintenance) 항만으로 인천신항 배후단지 동측 용지를 활용하고, 영흥도는 해상풍력 발전기 설치·조립을 위한 항만으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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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 터빈 아래 '검은 밭'…러 국경 북유럽 재생에너지 주권 실험 (뉴스1, 9월 24일) 푸르체 단지는 에스토니아 최초의 풍력·태양광 복합 발전소다. 당국 사전승인을 얻어 드론으로 확인하니 축구장 60개 면적에 달하는 부지에 태양광 패널 약 4만 9000장이 빼곡히 들어서 있고, 그 뒤로는 높이 150m의 풍력 터빈 5기가 천천히 회전하고 있었다. 연간 전력 생산량은 78GWh로, 약 2만 5000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하이브리드 단지는 2017년 덴마크에서 시작했다. 같은 부지에 태양광과 풍력을 병치한 걸 시작으로, 지금은 ESS와 수소, 그린 암모니아 플랜트까지 통합하는 복합 에너지 허브로 진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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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최대 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 발주…토탈, 노르망디 1.5GW 단독 수주 (임팩트온, 9월 25일) - 토탈에너지스는 24일(현지시각), 보도자료에서 노르망디(Normandy) 해역에 1.5기가와트(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 ‘센터르 망슈2(Centre Manche 2)’를 건설한다고 밝혔다. 2029년 초 최종투자결정(FID)을 내린 뒤, 2031년 착공해 3년간 진행한다. 완공 후, 프랑스 전력망 운영사 RTE의 전력계통 운영 일정에 맞춰 2033년부터 상업 운전에 들어갈 계획이다. 풍력 단지는 연간 6TWh(테라와트시)의 전력을 생산해 약 100만 가구에 공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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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신의 시선, 에너지로 본 세상] 미쓰비시 해상풍력 철수의 교훈 (전기신문, 9월 23일) 최근 미쓰비시 해상풍력 철수는 일본에서도 큰 파문을 일으켰다. 미쓰비시상사 나카니시 사장은 아키타현과 지바현 등 3개 해역에서 추진해 온 프로젝트를 포기하면서 자재 가격 급등 등으로 해상풍력 건설 비용이 당초 예상보다 2배 이상 확대된 점을 밝힌 뒤 “실행 가능한 투자 계획을 세우기는 어렵다”며 철수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이미 중국은 물론이고 미국보다 더 높은 전기요금을 지불하고 있는 한국 제조업 경쟁력은 현재 한국의 에너지 정책을 어떻게 집행하느냐에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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